티스토리 뷰

의천도룡기에는 다양한 문파가 나오는데요. 이 많은 문파 중에서도 정파와 사파로 나뉘어 대립관계를 이룹니다. 처음에는 다양한 문파만으로도 충분히 복잡했는데, 여기에 파생된 문파와 더불어 정파, 사파로까지 나오니 그에 관한 이해관계없이는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한 번 다양한 문파들을 정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

 

 

의천도룡기 2019 속 문파 소개

우선 크게는 정파와 사파로 나뉩니다. 전통을 이어온 명문정파는 6대 문파가 있으며, 소림파, 무당파, 아미파, 곤륜파, 공동파, 화산파가 해당하죠. 그리고 사파는 대표적으로 주인공이 속한 명교이며, 그의 외가인 천응교도 명교에서 파생된 사파입니다.

드라마-포스터

사실 드라마를 보면서 명문이라고 하는 정파가 늘 옳은 일을 하는 것은 아니고, 외부에서 파생된 사파가 나쁜 악의 무리도 아님을 보여주는데요. 하지만 그 두 집단의 대립은 비극적인 로맨스를 만들고, 추후 정부로부터 문파와 백성을 지키기 위해 단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그럼 드라마에 나오는 대표적인 단체들만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사실 공동파, 화산, 곤륜파라는 정파도 있지만, 다소 비열하게 나오고 주요 문파도 아니여서 생략하겠습니다.

 

 

 

1. 명교 (+천응교)

당나라 시대에 페르시아에서 넘어 온 종교로 원래는 고통받는 백성들을 돕기 위한 선한 의도로 시작했으나, 추후 33대 교주 양정천이 죽고 교주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벌어지면서 괴상하고 악한 행동들을 일삼아 6대 문파의 탄압을 받았었는데요. 무당파 소속 제자가 될 줄 알았던 장무기가 광명정 전투에서 우연히 명교를 돋다가, 이전 교주가 행방불명되면서 사라졌던 명교의 무공을 우연히 찾아 연마하게 되고,  34대 교주가 되어 분쟁으로 흐트러져 있던 명교를 통합합니다.

명교

어릴 때 지속적으로 연결되었던 명교의 상우춘, 호청우, 양소 등의 인연이 모여 결국 명교의 교주자리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정파와 사파를 아우르며 태어난 출생이 결국 이렇게 될 운명으로 이끈 것 같아요. 자신만의 올곧은 신념과 공정성으로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의 명교를 이끌고, 이후 정파들로 부터 인정받게 됩니다. 명교에서 파생되어 나간 천응교의 교주는 손자인 장무기가 명교의 교주가 되자 적극적으로 그를 지지하고, 사손 또한 자신의 자식같은 장무기를 헌신적으로 돕습니다.

 

무엇보다 명교를 애정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양소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후 양소의 딸 불회도 명파인 무당파와 이어지게 되면서, 사실상 사파라는 것이 의미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적인 원나라가 있었기 때문에 문파들끼리 더 통합되고 협력관계가 될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추가적으로 덧붙이자면 하단 댓글을 통해 접한 정보로 보면 명교 자체는 문파가 아니라고 합니다. 말씀해준 설명에 따르면 문파는 사부와 제자들로 이루어진 교육단체를 뜻하는데, 명교의 경우는 교주와 부하들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엄연히 종교단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드랄마에서 거의 메인으로 등장하는 단체이기 때문에 첫 번째로 우선순위를 두고 설명을 해봅니다.

 

 

 

2. 무당파

원래 소림파였던 장삼봉이 쫒겨 나와 세운 무당산에 근거지를 둔 명문정파입니다. 여러 제자들 중에 가장 무술이 뛰어난 7인 제자를 무당칠협이라 부르며, 그들 중에 한 명이 바로 주인공 장무기의 아버지 장취산입니다. 무당파는 여자 제자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모두 남자로 이루어져 있고, 그래서 주지약이 무당파에 맡겨졌을 때, 장삼봉을 그녀가 아미파의 제자로 들어갈 수 있도록 소개해주었습니다. 

무당파

소림사 못지 않은 무공과 탄탄한 제자들을 거느리고 있으며, 공명정대하고 올곧은 신념들을 지니고 있어, 정파들 사이에서도 인정받는 명문파입니다. 다만 맏제자 송원교의 아들 송청서가 주지약으로 인해 수시로 사고를 치게 되며, 무당파의 명성에도 금이 가기 시작합니다.

 

 

 

3. 아미파

3대 장문 멸절사태가 이끄는 문파로 모두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래 의천검은 아미파의 보검이라 칭하며, 의천검을 차지하려고 시도했고, 초반에는 소유하기도 했습니다.

아미파

무당파나 소림파에 비해 다소 명성이 약한 것을 아시워하며, 아미파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일이든 자행하는 다소 강압적이고 독선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사부의 잘못된 권력욕으로 인하여 초반에 강력하고 견고했던 아미파는 추후 주지약에게 넘어가면서 흑화되어버린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4. 소림파

소림사에 근거하는 소림파는 승려들로 구성된 문파로 6대 문파 중 가장 전통이 있는 명문 정파입니다. 무당파의 장삼봉도 소림파 출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원래는 공경대사, 공문대사, 공지대사, 공성대사 4대 신승이 관리하고 있었는데, 명교의 사손이 공견대사를 죽여, 후반부에는 3명의 신승만 남게되었습니다.

소림파

성곤은 첫사랑을 빼앗긴 명교에 복수를 하기 위해 소림파에 제자로 잠입한 인물로,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있다가 추후 발각되게 됩니다. 사실 드라마를 모르는 사람도 알 정도로 실제로 존재하는 소림파는 드라마에서는 무당파나 아미파보다 다소 어리석고 아둔한 모습으로 느껴졌어요. 성곤의 사악한 지략때문일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오랫동안 수행한 사람들인데 매번 성곤에게 속는다는 점이 참 안타깝고 답답하더라구요.

 

 

 

5. 원나라 세력

추가적으로 문파는 아니지만, 드라마에서 주요세력이기 때문에 넣어봤는데요. 조민과 그녀의 세력들이라고 칭할 수 있죠. 그의 아버지와 오빠 그리고 부하들이며, 어릴 적 장무기를 납치하여 현명신장으로 공격해 한독에 걸리게 하였습니다. 

원나라

이후 원나라가 조정을 장악하자 문파들을 굴복시키기 위해 납치하여 대결을 가장한 잔인한 행동을 일삼으며 분노를 사고, 대립되었던 문파들을 통합하게 하는 여지를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첩자였던 범요가 계획을 틀어지게 하고, 조민마저 장무기를 따라가면서 점차 무너져 내립니다.

 

▼ 관련 포스팅

의천도룡기 2019 양소는 왜 주인공보다 인기가 높았을까?

의천도룡기 2019 등장인물 소개1

경여년 시즌2가 간절한 중드

산하령 - 우정보다 진한 화제의 브로맨스 무협 중드 정주행 완료!

절대쌍교2020 넷플릭스 간판중드 추천

 

이렇게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세력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원래 무협을 많이 본 것이 아니라 익숙하지 않은데다가 드라마를 통해 알음알음 간신히 파악해본터라 일부 정보의 경우 오류도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