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중국판 써니가 국내에 개봉되었네요. 현지에서는 2020년도에 상영되었는데, 국내에서는 2년 뒤인 올해 수입이 되었나봐요. 이전 일본판 써니 포스팅에서도 보고싶다고 썼었는데, 볼 곳이 없어서 아쉬웠거든요. 현재는 네이버 시리즈온, 티빙, 웨이브에서 볼 수 있어요. 혹시 저처럼 보고싶었던 분들은 이곳에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써니 시스터즈 소개

중국판 써니의 원제는 '양광저매도'인데요. 양광은 '햇빛'을 뜻하고, 저매는 '자매'를 뜻하는 말이라고 해요. 한마디로 햇빛자매들이라고 할 수 있죠. 국내에는 <써니 시스터즈>라고 제목이 붙여졌습니다. 스토리는 큰 각색이 들어간 일본판과는 달리 한국판 원작과 거의 비슷해요. 정말 세부적인 디테일마저도 똑같은 장면이 있어서 놀랄 정도였어요.

 

써니-시스터즈-포스터

써니 시스터즈 (원제: 양광저매도)

2021 | 중국 | 117분
장르 : 코미디
감독 : 포패이
출연 : 인타오, 왕모정, 증려, 양송청

 

다만 다른 점은 한국판의 경우 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요. 중국판은 일본판처럼 90년대를 배경으로 진행이 됩니다. 아무래도 한국판 써니가 2011년 개봉 기준으로 25년 전 과거를 그린거라 80년대였던 것 같아요. 중국판은 2020년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를 회상하기 때문에 1996년을 배경으로 진행이 됩니다.

 

써니-시스터즈-포스터3

 

 

 

써니 시스터즈 줄거리

써니-시스터즈-스틸컷1

 

 

2020년 잘 나가는 남편과 예쁜 딸을 둔 중산층 여성 리쥔.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일에만 몰두하는 남편과 엄마에게는 무관심한 딸로 인해 왠지 모를 공허함을 느끼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아픈 친청엄마의 간병을 위해 들른 병원에서 우연히 25년 전 양광자매도 클럽의 대장이였던 린칭과 우연히 마주치게 됩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2
써니-시스터즈-스틸컷3

 

린칭은 경제적으로 성공했지만, 시한부로 생이 얼마 남지 않았고, 리쥔에게 양광자매도 멤버들을 찾아줄 것을 부탁하게 되죠. 그렇게 옛 친구들을 하나 둘 찾게 되면서 리쥔은 과거 찬란했던 1996년을 떠올리게 됩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4
써니-시스터즈-스틸컷5

 

대도시에서 전학 온 리쥔은 첫날 첫 소개부터 긴장으로 인해 나온 사투리로 인해 일진들의 놀림을 받는데요. 그때 범상치 않은 포스로 등장한 린칭이 그녀를 구해주며, 친구들을 소개해줍니다.

 

 

쌍커풀에 목숨 건 주주, 욕쟁이 황샤오쥐안, 두 얼굴의 문학소녀 양메이, 미스 홍콩을 꿈꾸는 추이홍, 그리고 얼음공주 리유란을 소개받고, 린칭은 양광자매도를 결성하고 리쥔은 껴줍니다. 결성 이후 많은 활동들을 하면서 아기자기한 우정을 쌓아가는데, 유독 리유란만 어리숙한 리쥔을 못마땅해합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6
써니-시스터즈-스틸컷7

 

그녀의 오해를 풀기 위해 리유란의 집에 방문한 리쥔은 그녀의 새엄마가 자신과 같은 지역의 출신임을 알게되고, 서로에 대한 오해를 풀게됩니다. 그 뒤로 더욱 끈끈해진 양광자매도 멤버들. 함께 학교 축제 날 출 춤을 연습했지만, 축제 당일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해 7명의 친구들은 뿔뿔히 흩어지게 됩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8

 

 

 

생각보다 더 비슷했던 연출

여러 나라의 리메이크판을 본 것은 아니지만, 앞서 봤던 일본판에 비하면 정말 원작에 충실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어요. 물론 배경과 시대가 다르긴 했지만, 일부 장면들은 세부적으로도 비슷해보일 정도더라구요. 특히 일본판이나 다른 나라 리메이크판에서는 상황에 따라 써니 멤버들이 한 명씩 꼭 빠지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써니-시스터즈-스틸컷9

 

 

중국판에서는 7명 모두 등장할뿐만 아니라 상대 라이벌 써클인 '소녀시대'도 등장합니다. 그리고 일본판은 상미(천우희) 역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짐이 덜했는데, 중국판에서는 원작처럼 동일한 연출을 보여서 그런지 잘 보여서 좋았어요. 워낙 전개나 연출면에서 비슷하다보니까 아무래도 새로운 느낌은 적지만, 원작과 비교하는 재미가 좀 더 쏠쏠했습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10

 

 

 

원작과 다른점

그래도 원작과 당연히 다른 점도 있었는데요. 확실히 이전에 수상한 그녀 중국판에서도 느꼈지만, 중국에서는 로맨스를 좋아해서 그런지 더 그 부분을 부각시키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규제의 엄격성이 아주 다분히 느껴졌는데요.

 

써니-시스터즈-스틸컷11
써니-시스터즈-스틸컷12

 

수지 역의 리유란이 담배 대신 사탕을 물고 나온다던가 하는 장면 말이죠. 나미가 목격한 첫사랑 준호와 수지의 키스신 장면 같은 경우, 다른 나라에서 모두 동일하게 표현했는데, 중국판에서는 사뿐히 어깨에 기대는 것으로 끝나서 뭔가 어색하니 웃겼습니다.

 

 

심지어 인도네시아판도 키스신 나오는데 말이죠. 그리고 특이하게도 남녀공학에 남녀합반으로 등장하는데요. 거의 7명의 써니 시스터즈 멤버들로 이야기가 진행되다보니, 딱히 거슬리지 않더라구요. 어느 순간 남녀공학인 거 까먹을 정도였습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13

 

그리고 일부 캐릭터의 경우에도 살짝 바뀌었는데요. 특히 나미 오빠의 경우에는 로커를 꿈꾸며 집을 나가지만 결국 꿈을 이루지 못하고 운전기사가 되면서 다소 순화된 것 같았어요.

 

써니-시스터즈-스틸컷14

 

복희역인 추이홍의 경우 술집에서 일하지 않고 장애를 지닌 딸을 키우는 전과자로 등장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중국판에서 리쥔이 추이홍의 출소날 찾아가서 자신의 옷으로 묵직하게 안아주는 장면은 조금 찡하더라구요.

 

 

그리고 원작에서 대표곡은 쓰인 보니엠의 써니 라는 곡 대신, 들으면 딱 아는 유명팝송인 'Can't take my eyes off of you (당신에게서 눈을 뗄 수가 없어요.)' 가 대표곡으로 나오는데요. 대부분 중국노래뿐이였다가, 유일하게 아는 노래가 나오니까 반갑더라구요. 일본판은 전부 일본곡이라 약간 감흥이 떨어지긴 하더라구요. 

 

 

 

아쉬웠지만 나름대로 감동적이였던 엔딩(스포O)

써니-시스터즈-스틸컷15

 

그리고 마지막 장례식 장면도 뭔가 비슷하면서도 중국판만의 감동이 있더라구요. 춤추는 장면에서 한 명씩 포커싱이 되면서 과거 모습이 차례대로 나오는데 괜히 뭉클. 특히 마지막에 린칭 등장씬은 뭔가 찡하면서 감동이 극대화되는 기분이 들었어요.

 

써니-시스터즈-스틸컷16
써니-시스터즈-스틸컷17

 

하지만 가장 기대했으나 아쉬웠던 부분은 어른 수지 등장씬이였어요. 일본판에서도 아역 수지가 나이든 모습으로 분장하고 나와서 아주 실망을 했었는데요. 중국판은 아예 등장도 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원작에서 어른 수지의 등장이 진짜 인상깊고 뭔가 탁하고 완성되는 기분이 들었는데, 다른 나라는 그렇게 느끼지 않나봅니다. 매번 리메이크작을 볼 때마다 너무 아쉬운 부분이 바로 이 엔딩인 듯 싶어요.

 

써니-시스터즈-스틸컷18

 

 

 

우정을 컨셉으로 한 듯한 엔딩크레딧

그리고 마지막으로 엔딩크레딧. 국내 원작의 경우 감독판에서 그림 형식으로 써니 멤버들의 그 이후의 이야기가 감동적으로 그려지는데요. 중국판의 경우에는 써니 시스터즈 멤버들을 연기한 배우들의 친구와 찍은 사진들과, 그 이후에는 다양한 여성들의 우정이 담긴 과거사진과 현재사진이 번갈아 등장합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19

 

 

 

보는 사람들에 따라 너무 억지 감동스럽다 느낄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참 좋았어요. 뭔가 작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결을 현재로까지 유지시키는 느낌이랄까요. 뭔가 영화속에서 강조되었던 친구와 우정의 소중함을 다시 상기시키는 것 같아서 인상적이였습니다.

 

써니-시스터즈-스틸컷20

 

 

 

흥행 성적은?

한국에서 아이돌 활동을 하다가 불현듯 가버린 주결경이 수지역에 캐스팅이 되어 살짝 화제를 모으며 개봉전에는 나름의 기대작이였던 듯 합니다. 나머지 멤버들은 대부분 신인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멋드러지게 잡지 화보도 아이돌스럽게 촬영했던 것을 보면 말이죠.

 

써니-시스터즈-포스터7

 

 

그리고 성인 역의 나미와 춘화역에도 중국에서 대표되는 중견배우들을 캐스팅하면서 굉장히 제작에 힘쓴듯한 느낌이 들었는데요. 아쉽게도 개봉 후에는 흥행 실적이 저조했다고 합니다. 앞서 리메이크했던 일본도 생각보다 흥행을 못했다고 하네요.

 

써니-시스터즈-화보

 

 

 

 

중국판이 궁금하다면 보시는 것을 추천

사실 원작의 내용을 이미 아는 상태라 그런지 비교하는 재미는 쏠쏠했지만, 작품적 재미는 조금 약했던 것 같아요. 일부의 장면은 뭔가 빡 강조되어 나와야 하는데 스무스하게 넘어가서 아쉽기도 하고 말이죠.

 

써니-시스터즈-스틸컷21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각색을 많이 하고 문화가 완전 달랐던 일본판보다는 더 와닿는 느낌이 들어서 나름 재밌게 본 것 같아요. 아마도 저처럼 원작을 보신 분들은 재미가 덜하실 것 같아 그다지 추천드리진 않지만, 원작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충분히 재미를 느끼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관련 포스팅

중국판 <써니 시스터즈> 등장인물 한국 원작과 비교

수상한 그녀 한중일 리메이크작 비교

나의 소녀시대 - 응답하라 감성 지닌 대만 하이틴 로맨스 추천

상견니 타임슬립 로맨스 대만드라마 정주행 후기

치아문단순적소미호 풋풋한 청춘멜로 중드추천